이글루스 | 로그인

aiwime.wordpress.com으로
블로그를 옮겼습니다.
그쪽에서 뵙도록 하지요.

카테고리
이글루잉
공부합니다
aiwime / The Nings
보거나_듣거나_말거나
밥먹으며_TV보기
다닙니다
번역일기
기억나기도_합니다
재미있을까
요리_봅니다
검색어와_테스트
자전거가_도로로로
놀고_있습니다
미분류_비공개
최근 등록된 덧글
비교영상 보고왔더니 표..
by 표절 at 10/30
원서에 R. Murray Scha..
by schafer at 10/15
sh가 아니라 sch이고,..
by sch at 10/10
아, 텔레캐스터...
by Sengoku at 10/09
ㅋㅋㅋ 표절인건 표절인..
by 정신차리시죠 at 09/02
그렇죠! 오렌지가 아니라..
by orange at 08/19
오 여기나오는 만화다봣..
by 헐!ㅋㅋㅋ at 08/03
그렇죠. 매너 있게 피우..
by 바람 at 07/01
사랑해요박명수아저씨..
by 이슬 at 06/28
박명수아저씨화이팅
by 이슬 at 06/28
분명히 표절의혹받을만..
by 멋진데 at 06/12
안녕하세요. saffire를..
by 명랑소년 at 06/07
최근 등록된 트랙백
Tramadol.
by Tramadol use in can..
Withdrawal symptoms f..
by Purchasing oxyconti..
크리스 커닝햄의 나치 영..
by an igloo trembling
Warp 20, 2일차 @ Cité ..
by an igloo trembling
Warp 20, 1일차 @ Cité ..
by an igloo trembling
태그
변희재 투신 5월 반달리즘 미지 체크무늬 바보 자살 이사 DavidBowie 변태성욕 유인촌 강아지 근조 귀여움 고부간 워드프레스 한예종 아기 Queen 알람 예고편 지하철 두려움 기대 변화 EdwardSaid 블로그 이글루스 노무현
메모장
이글루 파인더
라이프로그
Vespertine
Vespertine

Portishead - Third
Portishead - Third

rss

skin by 狂風
흡연권을 주장하기 이전에?


어디서 글을 좀 읽다가, "흡연권을 주장하기 이전에, 자신의 매너를 돌아보라"는 문장을 봤습니다. 남에게 피해를 주고 있으면서 무슨 자기 권리를 주장하냐 이거죠.

제가 올렸던 포스팅입니다만, 담배 한 갑에 세금 1542.5원. 비흡연자가 하루에 만나는 비매너 흡연자들보다 안 보이는 곳의 매너 흡연자들이 훨씬 많습니다. 비흡연자에게만이 아니라, 흡연자에게도 남의 얼굴 쪽으로 담배 연기를 뿜는 것은 실례잖아요? 저도 길에서 담배를 피웁니다만, 지나가는 사람에게 연기가 되도록 가지 않게 하려 피해다니고, 정 안되면 차라리 차도로 한 발 내려가버립니다. 동석한 사람이 흡연자라고 해도 가급적이면 남의 얼굴 쪽으로 담배연기가 가지 않게 손의 위치를 바꿉니다. 철저하게 하고 있다고 말하긴 힘들겠지만요. 그 이유의 하나는, 그러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고, 또 하나는, 매너 없이 흡연하는 사람은 저도 싫기 때문입니다.

비매너 흡연자들이 비흡연자들에게 폐를 끼친다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그 때문에 제가 흡연권을 주장할 수 없다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왜, 같은 종류의 기호품을 소비하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저도 싫어하는 사람들의 행동까지 제가 책임져야 한다는 거죠? 노약자석에 앉아서 자리를 양보하지 않는 사지 멀쩡한 젊은애들이 많으니 신체 건강한 60세 미만은 노약자석 근처에도 못 가게 하자는 격이군요. 저는 타인의 혐연권을 존중하는 사람으로서, 당당히 흡연권을 주장할 권리가 있습니다. 동의하지 않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서 아쉽지만요.

화장실에서의 흡연 같은 문제도 자주 얘기되던데요, 학생부 선생의 눈을 피해 숨어든 고등학생이 아닌 바에야 쾌적한 흡연장소가 있다면 미쳤다고 냄새 나는 곳에 숨어서 피우겠습니까? 제 경우는 담배를 통해서 화장실의 공기를 굳이 빨아들이고 싶진 않기 때문에, 안 피우고 말지 화장실에서 피우진 않거든요. 대개는 야외로 나가는 편입니다만..

흡연구역도 없고, 옥상, 야외 다 흡연 안된다고 몰아세우기만 하면 비매너 흡연자들에 의한 피해가 줄어들 거라고 순박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제법 많은 것 같군요. 아뇨, 오히려 비상계단, 화장실 등 폐쇄된 곳으로 더 숨어 들어서 타인의 담배연기는 당신을 더욱 괴롭히게 될 것입니다. 저라면 아마, 비상계단 쪽을 선호하게 될지도 모르겠군요. 비상계단은 화장실보다 환기가 더 안 되니까요.

또 하는 말이지만, 같이 좀 살자구요.
by 퍼프 | 2006/05/16 01:43 | 이글루잉 | 트랙백(2) | 덧글(24)
트랙백 주소 : http://kinattic.egloos.com/tb/196456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an igloo tre.. at 2006/05/16 22:15

제목 : 아이코, 방문자가.
뭐 대단히 똑똑치도 않고 대단히 유쾌하지도 않은, 엉덩이는 무겁고 머리는 가벼운 저인지라. 블로그의 평균 방문자수는 매일 20명 정도였는데... 깜짝 놀랐습니다, 그려. 하루 방문자가 평소의 15배 이상이군요;;;이로서 나도 메이저 블...이로서 락희분식을 곧 추월... 제가 좀 날카로웠나 싶기도 한데, 저는 원래 이런 거나 포스팅하는 평화적인 블로거랍니다. 혹시라도 언짢으신 분 계셨다면 죄송해요. 그래도 다들......more

Tracked from sangsangBox at 2006/05/17 20:10

제목 : 담배를 태울 권리와 살 (live) 권리.
올블로그 태그: 권리, 담배, 인권, 흡연 퍼프님의 '흡연권을 주장하기 이전에?' 글과 하단에 올라온 짧은 글들을 보고 있으려니 문득 흡연자였을 적 했었던 생각들이 잠시 스친다. 쉽게 풀어서 흡연자들에게는 '담배를 태울 권리'가 주어지고 비흡연자들에게는 '담배 냄새를 맡지 않을 권리' 및 '쾌적한 공기를 마실 권리' 그리고 '살 (live) 권리'가 주어진다. 과연 담배를 태울 권리와 살 권리가 맞붙으면 어느 쪽이 우세할까? (이 생각은 위에서도 언.....more

Commented by !놀이터 at 2006/05/16 05:17
문제는 담배연기를 제어할 능력이 사람에게 없다는 것이죠; 생각있는 흡연자분이라고 할지라도 담배연기가 제게 오는 걸 막지는 못하시니;ㅅ;
확실히 금연구역의 확대보다 시급한 것은 흡연공간의 확보인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에드 at 2006/05/16 07:01
글쓰신분의 입장도 이해는 됩니다만, 담배싫어하는 사람 입장에선 이렇게든 저렇게든 남의 담배연기를 맡으면 불쾌한 걸 떠나서 숨이 막힙니다. 이 기회에 경제도 어려운데 돈도 아끼실 겸 아예 끊는 건 어떠신지요?...^^
제가 요즘 여러사람 꼬득이고 있답니다. ㅎㅎ
Commented by ileshy at 2006/05/16 07:45
물론 흡연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면야 매너 있는 흡연자로서 자신의 담배연기가 제어 불가능한 곳에서는 담배를 피우지 않으실 수 있겠지요..
그런데 현실적으로 그 흡연공간이란 곳을 한 회사의 건물 내부가 아닌 사회 전반적으로 설치할 가치는 없다고 보기 때문에..(아마 공중 화장실보다 많거나 비슷해야 할텐데요..) 현실적으로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담배를 피울 수는 없습니다.. 집에서 문 꼭 닫고 피우시는 수 밖에요..
자신은 매너있는 흡연자라고 하실지도 모르지만.. (물론 얼굴에 대고 담배연기를 뿜는것보다는 백배 나으십니다. ) 담배연기가 항상 확산하는 것이고 가벼워서 공기의 흐름에 영향을 많이 받지요... 제어 불가능합니다..
만약 전후좌우 20미터 내외에 비 흡연자가 없는 공간이 가능하다면 괜찮을것 같네요.. ^^; 담배 피우는걸 이해 합니다만 정당하지는 않다는 걸 인정하실 줄 도 알아야 한다고 봅니다. :-)
Commented by 미디어몹 at 2006/05/16 08:58
aiwime님의 상기 포스트가 미디어몹에 링크가 되었습니다.
Commented by 건전유성 at 2006/05/16 09:46
흡연공간 설치하는 것도 싫다, 담배연기도 싫다, 화장실도 싫다.
즉 '대화는 없다. 타협도 없다.' 이거죠, 혐연권자들의 주장은.
흡연자들은 1년에 적게는 10여만원, 많게는 50~60만원씩 내는 담배 세금만으로도, 흡연시설 설치나 환풍기 증설을 충분히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게 엉뚱한 다른 부문 적자 메꾸는 데에 쓰이니 문제죠.

혐연자들은 비매너를 욕하는 것 보다는, 이런 딴데로 흘러가는 세금들이 똑바로 쓰이도록 하는 게 더 효율적인 길일 겁니다. 근데 그런 용기(?)를 가진 분은 거의 보이지 않더군요 :-)
다른 세금 전횡에는 그토록 분노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어쩌서인지~
Commented by 퍼프 at 2006/05/16 10:06
!놀이터/ 네, 사실 한계가 있는 건 사실이죠. 정말 금연공간만 늘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에드/ 경제가 어려우니만큼 공기업 KT&G의 수익향상과 담배로 인한 세수향상을 위해 꾸준히 열심히 피울 생각이랍니다. :)

ileshy/ 흡연공간이 사회 전반에 설치될 가치가 왜 없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흡연권만을 위해 흡연공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게 아닙니다. 흡연자와 비흡연자 양자 모두의 권리를 위해 필요한 것이죠.
전후좌우 20m 내외에 비흡연자가 없는 공간이라, 제가 생각하는 흡연공간은 공항의 그것처럼 신기할 정도로 연기가 쏙쏙 빠지는 환기시설을 갖춘 폐쇄공간, 혹은 야외로 통하는 공간 정도의 이미지랍니다.
그리고 저는 담배 피우는 것이 정당하지 않다고는 태어나서 한번도 생각해본 적이 없습니다. 심지어 제가 담배 냄새를 무지 싫어하던 때에도요. 왜 그게 호오가 아닌 정당/부당의 영역에 속하죠?

미디어몹/ 어이쿠, 영광입니다.

건전유성/ 사실 이런 논의가 진즉 있었어야 했다고 생각해요. 미국식의 흡연자 막무가내 몰아내기성 금연운동이 일기 이전에 말이죠.^^
Commented by 월덴지기 at 2006/05/16 12:49
흡연자들이 흡연구역의 설치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는 것은 당연한 권리의 행사라고 봅니다만 제 생각에 혐연자들의 공격 타겟은 비매너 흡연자들의 행태 규탄에 있다기보다는 보다 근본적으로 공공 장소에서의 흡연 규제인 것 같습니다(이게 요새는 거리까지 광범위하게 포함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나는, 또는 나를 포함한 대다수의 매너 흡연자라는 대상이 의미가 없는 것이죠. 가끔 자동차 매연과 담배연기를 비교하는 분이 있는데 자동차는 모두에게 필요성이 발생하는만큼 매연으로 건강을 해칠 수 있는 것에 대한 사회적 동의가 있지만 담배는 흡연자가 느끼는 찰나의 정신적 안정을 제외하고는 백해무익할 뿐 아니라 비흡연자의 건강에 치명적인 위해를 가하는 물질이니까요. 흡연자들의 입장에 심정적으로는 공감하지만 점점 흡연자들의 입지는 줄어들 것이 확실합니다.
Commented by 나비날자 at 2006/05/16 14:11
흡연자가 흡연권을 주장할 권리가 있기야하겠죠. 그러나 어디까지나 그 흡연권은 협연권 보다 하위의 권리 입니다.둘이 상충할 수 밖에 없는 공공장소에서의 흡연은 그때문에 조각되는 겁니다.
Commented by 퍼프 at 2006/05/16 14:52
월덴지기/ 뭐랄까, 저는 흡연이 가능한 지역과 그렇지 않은 지역에 대해서 아직 사회적인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시점이라고 생각해요. 몇년 전만해도 대학 강의실 복도에서 흡연이 가능한지가 논란이었고, 지금은 거리도 논란의 대상이 되죠. 흡연자 입장에서 입지가 줄어드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만..
저는 아직 합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시점에서 본질적인 문제를 생각해보고 싶은 거고요. 특정 지역에서 흡연이 가능하냐 불가하냐의 문제는 분명 비흡연자에게 피해가 가는지의 여부에서 비롯되는 것이니까요. 따라서 타인에게 피해를 주거나 주지 않는 흡연매너의 문제도 분명 의미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의 기호를 구속하는 것은 타인에 대한 피해 여부라고 생각하고요. 피해를 주지 않을 수 있는 조건 또한 흡연권을 존중하는 행위, 그리고 그 역도 참.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자동차가 대중교통만 있다면 지적하신 말씀은 맞는데요, 개인적인 용도의 자동차 운행과 개인적인 기쁨을 위한 흡연의 가치는 우위를 논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퍼프 at 2006/05/16 14:52
나비날자/ 저는 흡연권이 혐연권에 우선한다고 하진 않았습니다. 혐연권을 최대한 존중하면서도 흡연권 또한 존중받을 수 있는, 윈-윈을 생각하자는 것입니다. 제가 반대하는 것은, 흡연자에게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는 부분입니다.
Commented by 나비날자 at 2006/05/16 16:17
제가 잘못썼군요. 저도 그런 의미로 말씀드린 건 아닙니다. 위에 흡연은 일차적으로 당 부당의 문제는 아니지만, 두 권리가 상충되는 공공장소에서의 흡연은 부당하다는 말이었습니다.

네, 일방적이고 과격한 것은 인정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흡연권이 매도되는 것은, 그간 비흡연자가 느끼왔던 "울분"의 반영이 아닌가합니다. 괴로워...라기보다는 제 주위의 비흡연자가 공공장소에서의 흡연자에게 느끼는 감정은'울분' '분노'에 가까웠거든요. 하지만 이런 과격한 매도가, 보다 빠른 흡연자의 소양제고를 가져올 것이라고 기대도 해봅니다.

네, 퍼프님처럼 매너있는 흡연자분들께는 안된일입니다.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Commented by Elsa at 2006/05/16 19:09
저도 비흡연자인지라 남의 연기 맡는 기분.. 이해합니다만, 어디서 날아오는지 모를 정도의 미량의 연기까지 뭐라고 하실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걸 막으려면 정말 거리 흡연을 아예 금지해야 할 테니까요. 집에서만 피우게 하려면 담배 세금은 왜 걷나요.
두 권리가 상충되더라도 흡연과 혐연 중 어느 한 쪽이 부당할 수는 없습니다. 둘 다 합법적인 권리이니까요. 위에 퍼프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자가용 매연과 담배 연기의 우열을 가릴 수 없다는 점을 생각해 보아, 혐연자와 최대한 떨어져서 매너 있게 피우는 것까지 뭐라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일부 비흡연자 분들께서 담배 연기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시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가끔 마시는 미량의 담배 연기보다는 항상 마시는 대도시의 공기 쪽이 몇 배는 더 몸에 나쁠 테니까요. 거기에 황사라도 덮치면.. 담배에 비할 바가 못 되지 않겠습니까?
Commented by 퍼프 at 2006/05/16 22:04
나비날자/ 네, 뭐, 저도 담배연기를 무척이나 싫어해본 적도 있거니와, 확실히 기존의 흡연자의 이미지란 건 역시 곤조와 거만함과 아저씨의 그것이었을지도 모르겠네요.
하지만 억울함을 억울함으로 갚는다면야 개인적인 복수에 지나지 않을테고, 여튼 말씀대로 상생했으면 합니다. :)

Elsa/ 이해심 있으신 분을 뵙게 되어 기쁩니다 :D
Commented by ㅡㅡ at 2006/05/17 02:19
흡연을 죄악시하는(위 댓글 중에도 정당성 운운하는 게 보이네요) 사람들 보면 한 마디 해주고 싶습니다. 그렇게 나쁜 공기 마시기 싫으면 집밖으로 한 걸음도 나오지 말고 틀어박혀 있으라고 말입니다. 이건 원 혐연자들의 흡연반대 기세가 거의 폭력 수준으로 변해가는 모습이 참 어이가 없습니다.
Commented by Hedge™ at 2006/05/17 08:08
위의 익명의 분. 그 위치는 반대가 되어야겠죠. 담배가 유해하지 않다는 것이 확증되지 않는 이상. 세금을 냈기 때문에 내 마음대로 하겠다는 논리는 고속도로 통행료를 냈기 때문에 고속도로에서 과속을 하든, 저속을 하든, 급브레이크를 밟든 내 마음대로 하겠다는 것과 별로 다르지 않군요.
Commented by 노류장화 at 2006/05/17 13:48
Hedge// 세금 냈으니까 고속도로라도 만들어 달란 말입니다. 그리고 어느 누구도 내 마음대로 하겠다고 말한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제발 자기만의 논리를 펼치시기 전에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Commented by 如水 at 2006/05/17 15:41
무엇을 하시려는 분의 권리도 중요하지만, 그로 인해 침해될 수 있는 다른 사람의 권리가 더 앞서는 것 같습니다.

제 아버지가, 50년이라는 기간의 꼴초중에 꼴초라고 하실정도로 살아 오셨는데, 저는 그 반감에 때문에 담배를 피지 않습니다.
아버지는 국가에 세금 내주려고 담배 핀다고 우스개 소리 하시는데, 그런 것 보다, 다른 방법으로 세금내는 방법도 많고, 본인의 건강에, 그리고 적지 않은 금액에, 그리고 가족과 사랑하는 사람, 그리고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피해를 주게 되니깐, 전 끊으시라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솔직한 마음에, 길을 가다가 앞에 가는 사람의 담배 연기가 제 쪽으로 계속 오면, 뒷통수 쎄려 주고 싶습니다. ㅋ
Commented by 스폰지밥알 at 2006/05/17 16:03
이거 참 담배끊기는 힘들고...점점 흡연자들이 설자리는 줄어드네요...
아무리 그래도 혐연자들에 태도는 너무 무서워요 ㅠㅠ
Commented by 불가사리 at 2006/05/17 19:17
길거리 흡연 정도야 그냥 피해가면 되니까 애교스럽게 봐줄 수도 있지만, 남들 밥먹는 식당에서 자기는 밥 다 먹었다고 옆에 앉아 담배 피는 사람을 보면 정말... 길거리 흡연보다 그런 걸 좀 막았으면 좋겠네요.
Commented by 거친마루 at 2006/05/17 21:32
혐연자들의 태도라 ㅜ.ㅡ 그냥 "담배연기가 싫어요~"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나도 담배연기 싫은데 까이꺼 참을만 하더라~ 하시지만 죽을만큼 괴로운사람도 있을수 있지 않을까요? ^^
땅콩 알레르기가 유난히 많은 유럽(어디더라?)에서는 공공장소에서 땅콩을 먹는것이 법으로 금지되었다고 합니다.
Commented by 퍼프 at 2006/05/17 22:42
ㅡㅡ/ 좀 지나치다는 생각이 들어서 억울할 때가 있죠^^;

Hedge™/ 노류장화님이 말씀하신, 고속도로 얘기가 바로 제 의견이랍니다.

노류장화/ 말씀 감사합니다. :)

如水/ 님처럼 곱게 말씀하시는 분들만 계시다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스폰지밥알/ 강요한다고 될 일이 아닌데 말이죠..

불가사리/ 그러게요. 흡연구역이랑 금연구역의 확실한 분리가 필요한 일 같습니다.

거친마루/ 서로 배려하고 살았으면 좋겠어요. :)
Commented by at 2006/05/20 02:49
세금 많이 내서 잘나신 흡연자분들이 그 세금으로 흡연실이나 만들어달라고 조르셔야 되는게 맞는거 같은데요? 그게 왜 담배 안피우는 사람이 주장해야될인지? 지겨운 담배 냄새 맡는걸로도 충분히 스트레스 받는데. 마치 담배 안피는 사람이 다수인듯 호도하고 있지만, 담배 피는 사람이 훨씬 많네요. 제 개인적인 심정으론, 불과 10년전만에도 아주 안하무인으로 뻑뻑 피워대다 이제 좀 규제좀 걸리니까 징징거리는 거로 밖에 안보입니다.
Commented by 퍼프 at 2006/05/20 03:26
풉/ 세금 많이 내서 잘나신 흡연자분들이 그 세금으로 흡연실이나 만들어달라고 조르셔야 되는게 맞는거 같은데요? → 지금 그 얘긴데요?
Commented by 바람 at 2009/07/01 09:20
그렇죠. 매너 있게 피우시는 분들이 있는가 하면 아닌 분들도 쫌 많더라구요(특히 사무실에서피면..) 살인의 충동이 일어납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